얼마전 아버지의 자전거로 시장에 다녀왔다. 어렸을적 나에게 자전거는 훌륭한 이동수단이었으며 친구들과 어울려 놀수 있는 유대관계의 끈이었다. 정말 오랜만에 타보았지만 날아갈듯 했다..
자전거는 즐거운 것이구나...
한참 후에나 알게 되었지만 아버지의 자전거는 국대 C사의 고급자전거의 한 종류로 신차 가격이 무려 600만원에 달하는 풀카본 고급 MTB였다....
중고차 한대값의 자전거를 타고 생선봉지를 자전거에 걸어서 오다니..
로드에 입문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점점 알면알수록 재미있고 어려운게 자전거의 매력인듯합니다.
오늘은 로드바이크 구동계의 종류,등급에 대해 포스팅 하려합니다.
자전거는 프레임의 내구성 및 무게, 구동계의 종류에 따라 값이 매겨지는 듯합니다.
그중 항상 어디서나 들을수 있었던 심안호 선생님의 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로드바이크에 관심이 있었을때 입문용 잔차를 알아보던중 항상 소라급 티아그라, 울테그라.. 라는 용어를 듣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명칭들은 구동계의 명칭으로 대표적인 시마노 회사의 제품명칭이더라고요
시마노는 자전거 용품이나 낚시용품으로 유명한 일본의 회사인데... 일단 시마노 제품이 굉장히 많습니다.
처음에 심안호심안호 하길래 진짜 사람이름인줄 알았었드랬죠 ㅎㅎ
일단 로드바이크의 구종계의 등급을 알아보면
2300>소라(SORA)>티아그라(TIAGRA)>105>울테그라(ULTEGRA)>듀라에이스>듀라에이스DI2
우측으로 갈수록 더 높은등급의 구동계이며 스프라켓 단수가 올라가고 무게가 가볍다고 합니다. 변속의 속도나 정확도가 향상된다고 합니다.
MTB에도 시마노 제품이 많이 쓰이는데 MTB계열은 추후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시마노 2300 (8단)
시마노 소라 (9단)
시마노 티아그라 (9,10단)
시마노 105(10단)
시마노 울테그라 (10단)
시마노 듀라에이스 (10,11단)
정말 점점 비싸보이고 좋아보입니다. 나중에 나중에 듀라급까지 업글하기까지 바이크에 대한 포스팅은 계속하겠습니다. ㅎ
'겁쟁이페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드자전거 추천, 입문용 로드바이크, 첼로 xlr2300 (0) | 2013.08.20 |
---|